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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RTTRPG

[RPG 개발] RTTRPG

2022. 12. 5. 06:57

참고: 이 일지는 네이버 카페로부터 옮겨진 레거시 게시물입니다.

 

RTTRPG

real-time-text rpg | 실시간 텍스트 rpg

이 게임은 타입 스크립트로 구성되어 디스코드 봇으로 작동하는 "실제 시간"을 따른 텍스트 RPG입니다. 공격과 이동, 회복 등 모든 시스템은 턴이 아닌 시간에 의존하여 작동됩니다. 텍스트와 실시간, 이 기이한 조합은 유저가 보이지 않는 타이밍과의 싸움을 가능케 하고, 긴장감을 늦추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상대가 오만가지 수를 생각하는 동안 수십 초를 그냥 기다려야 하는 상황은 이 게임에서 일어나기 드물 것입니다. 초침이 겨우 한 칸을 지나가는 동안 어떤 무기를 장착할지, 어떤 아이템을 쓰거나 포션을 빨아야 할지, 어떤 마법을 사용할지 계산해야 하는 난이도는 그 정보를 보여줄 UI가 없기 때문에 그래픽 게임보다 높습니다.

​

이 게임에선 여러 엑션을 통해 여러 이벤트가 발생되며, 이때 플레이어가 주어진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존재하는 전투 이벤트와 상점 이벤트의 설명입니다.

이벤트: 전투

rpg의 핵심 요소 중 하나

현재 개발 목표의 최전선에 위치한 시스템이자 이벤트이며 게임의 큰 축을 담당합니다. 전투는 아래와 같이 이루어집니다.

​

• 플레이어는 공격 버튼을 눌러 상대에게 해당 무기로 공격합니다. 무기는 항상 바꿀 수 있습니다.

• 공격을 하면 유저의 기력과 무기의 내구도가 하락하며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쿨타임이 존재하는 동안은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 무기의 내구도가 0에 도달하면 무기는 파괴되며 맨손 주먹으로 자동 교체됩니다.

• 상대의 hp가 0 이하일 경우 승리하며 보상 아이템과 경험치를 얻습니다.

​

이때 기력은 대부분의 행동에 소비되는 필수 소모 에너지 단위이며, 이것이 부족하면 특정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기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특정 행동을 시도하면 역효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

이벤트: 상점

상점은 거래의 부분집합일 뿐입니다.

상점에선 아이템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이때 알아두어야 할 점은 상점의 아이템은 항상 일정하지 않으며, 상점주 또한 인벤토리가 있기 때문에 살 수 있는 아이템에 한계가 있습니다. 상점은 마을이나 낮은 확률로 만나는 고블린과의 거래로 생길 수 있습니다. 마을 상점은 대체로 물가가 비싸고, 고블린은 양이 적습니다. 이 때문에 상점의 아이템은 귀하지만... 원한다면 상점을 약탈할 수도 있겠죠.

​

그럼 상점도 기력을 소모해서 거래해야 하나요?

​

아니요. 거래를 하는 동안 시간은 흐르겠지만 거래 자체는 시간적 요소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게임 플레이와 밸런스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기력이 사용되는 행동이 있고 그렇지 않은 행동이 존재합니다.

​

​

​

​

이 게임은 1달도 채 안된 극도로 미완성인 게임입니다. 이 글은 항상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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