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이 일지는 네이버 카페로부터 옮겨진 레거시 게시물입니다.
RTTRPG
real-time-text rpg | 실시간 텍스트 rpg
이 게임은 타입 스크립트로 구성되어 디스코드 봇으로 작동하는 "실제 시간"을 따른 텍스트 RPG입니다. 공격과 이동, 회복 등 모든 시스템은 턴이 아닌 시간에 의존하여 작동됩니다. 텍스트와 실시간, 이 기이한 조합은 유저가 보이지 않는 타이밍과의 싸움을 가능케 하고, 긴장감을 늦추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상대가 오만가지 수를 생각하는 동안 수십 초를 그냥 기다려야 하는 상황은 이 게임에서 일어나기 드물 것입니다. 초침이 겨우 한 칸을 지나가는 동안 어떤 무기를 장착할지, 어떤 아이템을 쓰거나 포션을 빨아야 할지, 어떤 마법을 사용할지 계산해야 하는 난이도는 그 정보를 보여줄 UI가 없기 때문에 그래픽 게임보다 높습니다.
이 게임에선 여러 엑션을 통해 여러 이벤트가 발생되며, 이때 플레이어가 주어진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존재하는 전투 이벤트와 상점 이벤트의 설명입니다.
이벤트: 전투
rpg의 핵심 요소 중 하나
현재 개발 목표의 최전선에 위치한 시스템이자 이벤트이며 게임의 큰 축을 담당합니다. 전투는 아래와 같이 이루어집니다.
• 플레이어는 공격 버튼을 눌러 상대에게 해당 무기로 공격합니다. 무기는 항상 바꿀 수 있습니다.
• 공격을 하면 유저의 기력과 무기의 내구도가 하락하며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쿨타임이 존재하는 동안은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 무기의 내구도가 0에 도달하면 무기는 파괴되며 맨손 주먹으로 자동 교체됩니다.
• 상대의 hp가 0 이하일 경우 승리하며 보상 아이템과 경험치를 얻습니다.
이때 기력은 대부분의 행동에 소비되는 필수 소모 에너지 단위이며, 이것이 부족하면 특정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기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특정 행동을 시도하면 역효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상점
상점은 거래의 부분집합일 뿐입니다.
상점에선 아이템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이때 알아두어야 할 점은 상점의 아이템은 항상 일정하지 않으며, 상점주 또한 인벤토리가 있기 때문에 살 수 있는 아이템에 한계가 있습니다. 상점은 마을이나 낮은 확률로 만나는 고블린과의 거래로 생길 수 있습니다. 마을 상점은 대체로 물가가 비싸고, 고블린은 양이 적습니다. 이 때문에 상점의 아이템은 귀하지만... 원한다면 상점을 약탈할 수도 있겠죠.
그럼 상점도 기력을 소모해서 거래해야 하나요?
아니요. 거래를 하는 동안 시간은 흐르겠지만 거래 자체는 시간적 요소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게임 플레이와 밸런스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기력이 사용되는 행동이 있고 그렇지 않은 행동이 존재합니다.
이 게임은 1달도 채 안된 극도로 미완성인 게임입니다. 이 글은 항상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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